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한재림 감독의 '관상'(2013)은 격동의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얼굴을 읽고 사람의 운명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남자 내경의 삶을 그리고 있다. 이 영화는 관상학의 예술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권력, 배신, 운명에 대한 복잡한 서사를 엮어낸다. '관상'영화의 줄거리, 역사적 설정과 매력적인 캐릭터에 대해 살펴보자.

    "관상" 영화 줄거리

    매형 김내경(송강호)과 처남 팽헌(조정석)을 한양의 유명한 기생인 연홍(김혜수)이 찾아온다. 연홍은 좋은 조건에 기생집에서 관상을 봐줄 것을 제안한다. 김내경의 아들 김진형(이종석)은 아버지가 관상을 보는 것을 못마땅해하며 벼슬에 오르고 싶어 한다. 하지만 김내경은 역적 집안으로 낙인찍혀 벼슬길에 오르지 못하고 아들의 관상이 할아버지를 닮아 벼슬길에 오를 시 화를 당할 거라 일러주지만 김진형은 몰래 벼슬길에 오르기 위해 편지 한 장만 남기고 집을 나간다. 내경과 팽헌은 한양에서 관상으로 돈을 벌기 위해 기생집 연홍을 찾아간다. 연홍에게 극진한 환대를 받는 내경과 팽헌은 인기가 없다는 기생의 수박씨를 붙여주며 고민을 해결해 준다. 다음날 술에 취한 내경은 연홍으로부터 사기 계약서를 받게 되고 사기 예약서를 찾아 기생집을 탈출하려 연홍의 처소에 잠입한다. 때마침 찾아온 김종서(백윤식)의 수하를 따라나서 풀리지 않던 사건을 관상으로 풀어가며 새로운 기회를 잡게 된다. 죽은 자의 관상을 보며 사건의 진범을 찾아낸 내경과 팽헌은 괴한에게 납치당하게 되는데 납치범은 수양대군(이정재)의 사람이었다. 수양대군 쪽 사람들을 계속 주시하던 김종서에 의해 둘은 구출되며 위험함을 감지하고 한양을 떠나려 한다. 집을 나서려는 내경과 팽헌을 만나고자 하는 사람이 있다며 김종서에게 데려가는데 김종서를 본 내경은 범 상을 느끼게 된다. 김종서에 의해 내경은 인사관리 자리에 앉게 되고 관상으로 사람들을 판별하다 아들 김진형을 만나게 된다. 벼슬에 대한 야망으로 이름까지 바꿔 과거에 응시한 진형은 결국 아버지로부터 인정받게 된다. 공직자의 부패가 심하자 문종은 화를 내고 김종서는 뛰어난 관상가를 감찰에 참여시켜 겉으로 흠을 숨기려는 자를 찾고 있다고 알린다. 그리고 김종서의 추천으로 문종을 만나게 된 내경은 왕이 되고자 하는 속내를 숨긴 자 즉 역적을 찾아내라는 명을 받게 된다. 그림을 핑계로 역적 후보들의 관상을 보러 다니게 되고 왕은 수양의 관상이 어떤지 묻는다. 하지만 손을 써둔 수양 쪽 사람들에 의해 다른 이의 관상을 보게 된 내경은 역적을 일으킬 상은 아니라 고한다. 죽기 전 왕은 내경에게 단종이 왕의 자리를 지키기 어려울 것이기에 김종서를 찾아가 도와 어린 왕을 보살펴주기를 부탁한다. 내경은 김종서를 찾아가 어린 왕을 돕고자 한다. 마침내 진짜 수양의 얼굴을 보게 되는데 남의 약점을 잡고 절대 놔주기 않는 잔인한 이리의 상, 즉 역적의 상임을 확인하게 된다. 함정에 빠진 내경은 가면을 쓴 무리에게 납치당하여 김종서가 역모를 꾀하여 왕이 되려 하니 그를 잡아야 한다는 거짓 관상을 보게 협박받고 풀려난다. 협박받은 내경은 수많은 관상가들이 모여있는 자리에 가보니 이미 왕인 듯 행세하는 수양대군이 있었다. 관상가들의 말을 듣던 수양대군은 김종서의 수하를 알아보고 처단하게 된다. 대놓고 야심을 내보이는 수양대군은 내경에게 자신이 왕이 될 상인 지를 묻는다. 내경은 왕에 대한 충심으로 단종을 지키고자 김종서 쪽에 서서 먼저 수양대군을 칠 것을 조언한다. 마침내 단종은 수양을 처단할 것을 결심하고 김종서는 수양의 군대가 명나라 사신을 호위하는 날을 틈타 수양을 칠 계획을 세운다. 조정에서 왕께 고한 일로 김진형의 눈이 멀게 된 사실을 알게 되자 팽헌은 수양대군을 찾아가 김종서의 계획을 발설하게 된다. 하지만 이는 한명회의 계락이었던 것으로 수양대군에 의해 김종서는 목숨을 잃고 만다. 내경은 수양을 고발하러 가지만 이미 도성과 궁궐은 수양대군이 장악한 뒤였다. 수양은 왕을 꼭두각시로 만들며 모든 권력을 잡게 된다. 잡혀있다 풀려난 내경은 아들을 찾으러 가서 수양에게 아들을 살려줄 것을 빌며 성군이 될 관상임을 거짓말로 아부하지만 이미 왕이라는 수양의 말과 함께 그가 쏜 화살에 아들을 잃고 만다.

    역사적 설정과 독특한 테마

    '관상'은 운명과 관상이라는 주제를 깊이 파고들어 인간의 본성과 운명에 대한 심오한 질문을 관객에게 던진다. 얼굴을 읽고 미래를 예측하는 내경의 능력은 우리의 운명이 미리 결정된 것인지, 아니면 선택에 의해 형성되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다. 독특한 주제는 인간의 관심사를 다루기 때문에 자극적이고 많은 공감을 일으켰다. 사건의 흐름이 바꾸고, 사랑하는 사람을 보호하고, 역사적 필연성을 배경으로 관객들의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관객들은 영화를 시청하면서 자신의 운명을 바꾸는 것이 가능한지, 아니면 우리는 운명대로 살아가는 것인지 함께 고민해 볼 수 있다. 이 영화의 가장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는 역사적 배경이다. '관상'은 정치적 음모와 권력 다툼이 한창이던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다. 의상, 세트 디자인, 언어 등 세세한 부분까지 세심하게 연출한 덕분에 관객들은 그 시대적 배경에 더욱 몰입할 수 있게 만들었다. 역사적 맥락은 이야기의 틀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시대를 초월한 인간의 야망과 도덕성을 반영하는 거울 역할도 하다. 송강호가 훌륭하게 연기한 내경이라는 캐릭터는 관객이 이 역사적 풍경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하는 데 완벽한 매개체 역할을 한다. 몰락한 양반집 큰아들에서 왕실의 핵심 인물이 되기까지의 그의 여정과 역사적 배경, 정치적 사건은 영화 내내 지루할 틈을 주지 않는다.

    캐릭터 연출

    "관상"의 등장인물들은 영화의 감성과 서사적 깊이를 이끌어내는 핵심 요소이다. 내경과 아들 진형, 처남 팽헌의 관계는 이해관계를 겹겹이 더해준다. 더욱이 내경과 수양대군(훗날 세조), 김종서 등 주요 역사적 인물들과의 갈등은 권력과 충성심의 윤리적 복잡성을 부각시킨다. 내경은 다재다능한 송강호가 중심을 맡아 캐릭터를 담아냈다. 무명의 삶을 살아가는 노련한 관상가에서 궁중의 핵심 인물로 거듭나는 내경의 여정은 세심한 연기를 펼친다. 내경이 아들 진형, 처남 팽헌 등 다른 캐릭터들과 갈등하는 그의 모습에서 성격을 부각시킨다. 내경의 성찰의 순간에 클로즈업 샷과 표정에 집중하는 감독의 모습은 관객들로 하여금 그의 내면의 혼란스러움을 잘 느낄 수 있게 한다. 이정재가 연기한 세조대왕 수양대군은 무자비한 권력추구를 구현하는 주요 적대자 역할을 한다. 한재림 감독이 보기에 수양대군은 단순한 악역이 아니라 야망과 생존을 추구하는 복합적인 인물이다. 수양에 대한 감독의 묘사는 다차원적이며 그의 전략적 사고와 왕위에 오르는 길에 있는 모든 사람을 조종하고 제거하려는 의지를 보여준다. 한재림 감독은 신중한 연출을 통해 수양의 차갑고 계산적인 겉모습과 연약함과 성찰의 순간을 대비시킨다. 수양과 내경 사이의 긴장은 영화의 중점이며, 감독은 그들의 갈등을 통해 권력, 윤리, 운명이라는 더 넓은 주제를 생각하게 한다. 백윤식이 맡은 김종서의 연기는 수양대군의 야망에 균형을 맞춰준다. 충직한 정치가이자 청렴의 귀감인 김종서는 영화의 도덕적 중심을 대표한다. 감독의 입장에서 김종서는 부패하고 권력에 굶주린 환경에서 의리와 정의의 가치를 구현하는 중요한 인물이다. 한재림 감독은 김종서를 이용해 명예와 희생이라는 주제를 부각시키며 김종서의 확고함과 타인의 기회주의를 대조시킨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