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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홍진 감독의 '곡성'은 2016년 개봉 이후 전 세계 관객을 매료시킨 한국의 호러 스릴러이다. 복잡한 줄거리, 분위기 있는 긴장감, 공포와 미스터리한 분위기 연출력과 캐리터에 대해 알아보자.
“곡성” 줄거리 및 분위기
영화는 일련의 설명할 수 없는 폭력 사건으로 평화가 깨져버린 고요한 시골마을 곡성에서 시작된다. 마을 사람들을 미친 듯이 공격적으로 만드는 이상한 전염병이 퍼졌다고 믿는다. 어리둥절하지만 선의의 경찰관 종구가 이끄는 지역 경찰은 점점 더 심해지는 폭력 사태에 당황하고 압도당한다. 전염병이 퍼지면서 마을 사람들 사이에는 숲에 사는 수수께끼의 일본인 낯선 사람에 대한 소문이 퍼지기 시작한다. 이 낯선 사람은 혼란을 일으키는 악마의 존재로 의심받게 된다. 낯선 일본인을 조사하면서 종구는 이상한 현상과 공포감을 느낀다. 종구가 기이한 현상에 대해 더 깊이 파고들면서 그의 가족과 마을은 공포에 휩싸이게 된다. 그의 딸 효진은 다른 피해자들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며 병에 걸렸다. 퇴마 의식을 행하고 마을에서 악귀를 물리치기 위해 데려온 무당 일광의 등장으로 분위기는 더욱 무거워진다. 무당의 의식과 알 수 없는 말들은 영화의 긴장감을 더해주며 관객은 악마의 본질과 누구를 믿을 수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품게 된다. 수수께끼의 낯선 일본인인지, 무당인지, 또 다른 숨겨진 존재인지에 대한 진정한 악의 근원을 둘러싼 모호함은 시청자를 끊임없는 불확실성과 공포에 빠뜨린다. 이야기가 진행될수록 종구의 망상과 두려움은 커져가며 종구는 점점 더 비합리적인 결정을 내리게 된다. 마지막 막에서 종구는 낯선 일본인과 맞서며 선과 악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드는 참혹한 대결로 이어진다. 낯선 사람은 종구와 청중 모두가 목격한 것의 현실에 의문을 제기하게 만드는 소름 끼치는 순서로 자신의 진정한 본성을 드러낸다. 동시에 무당의 진정한 동기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어 이야기에 또 다른 복잡성이 추가된다. 종구는 가족들이 무사한지 집으로 향한다.
감독의 연출
나홍진은 "곡성"의 줄거리가 진행되면서 복잡하지만 공포스런 내용을 풀어내는 연출을 볼 수 있다. 감독은 그의 존재가 공포와 의심의 원인이 되는 수수께끼의 일본인을 소개한다. 나홍진의 연출은 성운과 폭로의 정확한 균형을 유지하며 관객들로 하여금 일본인의 진짜 본질과 의도를 추측하게 한다. 성운은 미지의 것과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바탕으로 연기되기 때문에 영화 중단의 중추적인 요소이다. 압박감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영화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클로즈업과 핸드헬드 카메라 작업을 사용하여 친밀하고 폐쇄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종구의 공포감과 절망감을 반영한다. 영화의 속도 조절은 나홍진 감독의 능숙한 연출의 또 다른 측면이다. 감독은 격렬한 액션의 순간들과 조용하고 반성적인 장면들 사이를 오가며 정확하게 템포를 조절한다. 이 미터는 관객들을 긴장시키고 예측할 수 없는 감각을 만들어낸다. 이상한 오일부터 만개한 소유에 이르기까지 점진적으로 고조되는 사건들은 완벽하게 처리되어 각 줄거리 전개가 놀랍고도 피할 수 없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영화의 마지막 장면은 폭력적이고 감정적인 경쟁의 연속으로 모든 서사 조각을 하나로 모아준다. 종구가 일본인과 겪는 번거로움은 시각적이고 청각적인 신호를 사용하여 두려움과 폭로감을 높이는 중요한 순간이다. 성운을 서사의 이용해서 수많은 의문을 답으로 남긴다. 잘못된 고뇌의 곡성의 실체는 이제 완전히 설명되지 않고, 인물들의 동기는 여전히 수수께끼에 싸여 있다. 나홍진은 회의적인 장교에서 초자연적인 것을 기꺼이 믿는 절망적인 아버지로 변모하는 종구의 모습을 그렸다. 그의 여정의 비참한 결과는 영화의 운명, 죄책감, 믿음과 의심 사이의 투쟁을 강조한다.
배우들의 캐릭터 묘사
곽도원이 연기한 종구는 영화의 주인공이자 관객들을 곡성의 섬뜩한 세계로 들어가게 만드는 입구이다. 마을에서 펼쳐지는 이상한 사건들로 인해 삶이 뒤바뀌는 이야기의 중심, 선한 경찰이 된다. 처음에 그는 의문의 죽음을 둘러싸고 있는 소문과 미신에 회의적이고 무시한다. 그러나 그의 딸 효진이 괴로워하면서 종구의 절망과 두려움은 그가 미지의 것에 관심 갖도록 유도한다. 종구의 증가하는 편집증과 광란의 행동을 압박과 공감하게 만든다. 종구의 연약함과 모자란 인간성에 집중하는 것은 그의 투쟁을 부성애, 두려움, 이성의 한계라는 주제를 더욱 강조한다. 쿠니무라 준이 연기한 '일본인 외국인'은 미스터리하고 모호한 인물로, 그의 존재가 영화의 사건들을 촉진시킨다. 수수께끼와 위협적인 분위기로 그를 공포의 중심인물로 만든다. 그가 은둔자이든 악의 세력이든 간에, 그 외국인의 모호한 본성은 영화에 복잡성을 더해준다. 나홍진은 관점에서 외국인을 사용하여 미지와 외국인에 대한 두려움을 형상화한다.. 그의 낯선 신분과 그를 향한 마을 사람들의 의심은 외국인에 대한 혐오와 미신이라는 더 넓은 주제를 담고 있다. 감독은 외국인의 실체를 불분명하게 유지하면서 다른 인물들과의 관계를 형성하여 공포감을 조성한다. 외국인이 불안한 의식을 행하거나 마을에서 발생한 불길한 일들은 섬뜩함과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황정민이 연기한 무속인 일광은 매력적이면서도 의심스러운 인물로 소개하는데, 일광의 극적인 의식과 선포는 이야기에 깊이를 더한다. 무속인의 성격은 신앙과 미신, 고대의 관습과 현대의 합리성 사이의 충돌이라는 주제를 다루는 데 필수적이다. 종구의 절망이 커지면서 일광에게 도움을 청하고, 불신과 의심에서 믿음으로 마음이 변하게 된다.